XAML or HTML

Branch(분기 생성하기)

GitHub

GitHub 클라이언트 - Branch(분기 생성하기)

 

윈도우용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버전업이 될 때마다 UI 디자인이 계속 변경되고 있으므로 버전업 후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이 문서의 기준 버전 넘버는 2.10.0이다.

   

Branch는 사전에서 '가지, 나뭇가지, 분기, 갈라지다'라고 한다.

   

여기서 branch는 master(기존) 버전을 바탕으로 새로운 버전을 생성하는 것이다.

   

branch를 이용해 생성된 버전에서의 변동된 사항들은 master(기존) 버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master 버전에 branch 버전을 적용하려면 merge 과정을 거쳐 통합할 수 있다.

   

master 버튼을 클릭해서 팝업을 연다. 좀 더 정확한 표현은 현재 활성화된 저장소의 branch 버전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이 열린다. 이미 branch의 종류가 많을 경우 위와 다를 수 있다.

   

원하는 branch 명을 입력하고 Create 버튼을 클릭한다.

입력한 branch 명으로 branch가 생성되고, 활성화된다. 활성화된다는 의미는 현재 저장소에 위치한 파일을 텍스트에디터에서 이미 편집 중일 경우 해당 branch 버전에 맞게 reload를 시도하게 된다.

다시 한번 팝업을 활성화해 현재 활성화된 branch 버전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책크 아이콘이 활성화된 branch가 무엇인지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시행착오를 반복해서 겪은 부분이다. 현재 활성화된 branch가 무엇인지 확실히 인지한 다음 작업을 해야 뒤늦게 바로잡기 위한 귀찮은 merge 작업을 하지 않는다. 쓸모가 없어진 branch는 바로 바로 삭제해야 실수가 없다. 개인적으로는 branch를 많이 만들어 놓았을 때 깜박하고 실수가 발생했다.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활성화하는 방법이 너무 단순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짐작하고 있다.

깃허브 웹사이트에도 확인이 가능하다. master를 이용해서

copyTest 이름의 branch를 만들었다.

   

   

'GitHub'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lete(분기 삭제하기)  (0) 2015.03.05
gh-pages(도메인으로 배포하기)  (0) 2015.03.05
Branch(분기 생성하기)  (0) 2015.03.05
Commit(로컬저장소에 저장하기)  (0) 2015.03.05
Clone(저장소 내려받기)  (0) 2015.03.05
Add(저장소 추가)  (0) 2015.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