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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 커스텀 트리거 & 액션(Custom Trigger & Action) #1

XAML 뽀개기

이전 포스트에서는 OnlyOneExpanderBehavior 비헤이비어 단독으로 사용되었지만 이전 포스트에서 살펴본 CallMethodAction 비헤이비어인 경우 Trigger(트리거) Action(액션)으로 구성되어 있던 것을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Custom Trigger Custom Action 대해 알아 봅시다.

 

 

이번에 사용될 예제는 간단한 알람 시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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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id>
    <Grid.Resources>
        <Style TargetType="{x:Type TextBlock}">
            <Setter Property="FontSize" Value="100"/>
            <Setter Property="HorizontalAlignment" Value="Center"/>
        </Style>
    </Grid.Resources>
 
    <Grid.ColumnDefinitions>
        <ColumnDefinition/>
        <ColumnDefinition/>
        <ColumnDefinition/>
    </Grid.ColumnDefinitions>
 
    <!-- 시 -->
    <TextBlock x:Name="txtHour" Text="0"/>
 
    <!-- 분 -->
    <TextBlock x:Name="txtMinute" Text="0" Grid.Column="1"/>
 
    <!-- 초 -->
    <TextBlock x:Name="txtSecond" Text="0" Grid.Column="2"/>
 
    <!-- Separation points -->
    <TextBlock Text=":" HorizontalAlignment="Right" Margin="0,0,-10,0"/>
    <TextBlock Text=":" HorizontalAlignment="Right" Margin="0,0,-10,0" Grid.Column="1"/>
</Grid>
cs

 

기본 XAML 코드 : MainWindow.xaml

 

예제를 위한 XAML 코드입니다. , , 초를 TextBlock으로 나누어 표현합니다. CS 코드에서 접근하기 윈해 x:Name 각각 선언했습니다. 다른 특이점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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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var timer = new DispatcherTimer { Interval = TimeSpan.FromSeconds(1) };
        timer.Tick += Timer_Tick;
        timer.Start();
    }
 
    private void Timer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DateTime.Now.Hour > 12)
        {
         txtHour.Text = (DateTime.Now.Hour - 12).ToString();
        }
        else
        {
            txtHour.Text = DateTime.Now.Hour.ToString();
        }
 
        txtMinute.Text = DateTime.Now.Minute.ToString();            
        txtSecond.Text = DateTime.Now.Second.ToString();
    }
}
cs

 

기본 CS 코드 : MainWindow.xaml.cs

 

예제를 위한 CS 코드입니다. XAML 코드에 선언된 각 TextBlock 현재 시간을 1 단위로 업데이트합니다. 12단위 시간을 표현하기 위한 코드를 제외하고 다른 특이점은 없습니다.

 

, , 모두 동일한 방법이 사용될 것이므로 이제부터는 단위만 분리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예제 시나리오는 시간이 변경될 지정한 Storyboard 실행하고, 알람이 울릴 시간(트리거) 설정할 있으며 해당 시간이 되었을 색상을 변경(액션)하는 시나리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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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board x:Key="StoryboardSecond">
    <Double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TargetProperty="(UIElement.RenderTransform).(TransformGroup.Children)[0].(ScaleTransform.ScaleY)" 
        Storyboard.TargetName="txtSecond">
        <EasingDoubleKeyFrame KeyTime="0:0:0.4" Value="1.1">
            <EasingDoubleKeyFrame.EasingFunction>
                <SineEase EasingMode="EaseIn"/>
                    </EasingDoubleKeyFrame.EasingFunction>
                </EasingDoubleKeyFrame>
            <EasingDoubleKeyFrame KeyTime="0:0:1" Value="1">
            <EasingDoubleKeyFrame.EasingFunction>
                <SineEase EasingMode="EaseOut"/>
            </EasingDoubleKeyFrame.EasingFunction>
        </EasingDoubleKeyFrame>
    </Double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
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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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 -->
<TextBlock x:Name="txtSecond" Text="0" Grid.Column="2" RenderTransformOrigin="0.5,1">
    <TextBlock.RenderTransform>
        <TransformGroup>
            <ScaleTransform/>
            <SkewTransform/>
            <RotateTransform/>
            <TranslateTransform/>
        </TransformGroup>
    </TextBlock.RenderTransform>
</TextBlock>
cs

 

StoryboardHour, StoryboardMinute, StoryboardSecond 스토리보드 추가

 

스토리보드는 리소스에 정의해야 합니다시간이 가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ScaleY축에 약간의 움직임을 반복하도록 했습니다 모두 각각 분리해서 작성합니다.


Blend for VS 이용하면 쉽게 작성할 있습니다. RenderTransform 속성을 이용한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각 TextBlock에 RenderTransformOrigin과 RenderTransform 그룹이 미리 정의되어 있어야 하는 것 주의가 필요 합니다. Blend for VS 이용해 스토리보드를 작성한다면 자동으로 추가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Custom Trigger Custom Action 추가해봅시다.

 

참고 : MSDN > Creating custom triggers and actions

 

샘플 코드 : https://github.com/CharlesKwon/XamlSimplified

 

관련 목차

 

023. 사용자 추가 비헤이비어(Custom Behavior)

024. 사용자 추가 비헤이비어(Custom Trigger & Action) #1

025사용자 추가 비헤이비어(Custom Trigger & Action) #2